[부모채비] 3월 원에 잘 다녀와 줘서 고마워~

2023. 4. 20. 17:31똑똑육아

원에 잘 다녀와 줘서 고마워 ~

"우리 아이는 잘 놀고 있을까?"

"엄마를 찾으며 울고 있진 않을까?"

 

아이를 보내놓고 맘 편한 부모는 없을 거예요. 특히 맞벌이는 더 하겠지요 하지만 아이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강한 존재입니다. 새롭고 흥미로운 것을 무척이나 좋아하고 경험하고 싶어 한답니다. 아이가 적응하는 시기에 부모의 불안이 높으면 오히려 아이에게 두려움을 줄 수 있어요. 새로운 세상에 적응하는 과정을 믿고 기다려 보세요. 그리고 하루하루 달라지는 아이를 지지하고 지켜봐 주세요. 

 

신학기 원생활 적응을 돕는 생활 백서

하나. 원 생활에 대한 기대감을 가질 수 있도록 대화해 주세요.

둘. 아이들마다 적응하는 속도와 시기가 달라요. 우리 아이를 믿고 기다려 주세요. 처음에는 1~2시간씩 엄마 없이 적응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간식 먹고 오기, 낮잠 자고 오기, 하원하기까지 차례차례 시간을 기다려 주세요. 

셋. 적응 기간 동안에는 아이와 좀 더 여유롭게 헤어질 수 있도록 시간을 확보해 주세요. 현관에서 떠나갈 듯이 울고 있는 아이 때문에 맘 편이 뒤로 돌 수 없을 테니까요.

넷. 아이와 헤어질 때에는 왜 헤어져야 하는지 알려주고, 가볍게 인사를 나눈 후 헤어지세요. 말귀를 못 알아듣는 아이에게도 천천히 또박또박 말해주시고, 가볍게 인사를 나눈 후에는 칼 같이 뒤돌아서야 합니다.

다섯. 음식 골고루 먹기, 일찍 자기, 휴식시간 갖기 등 가정에서 컨디션을 잘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신학기에는 많이 피곤하고 평소에 사용하지 않던 근육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피곤할 거예요.

여섯. 원에서 이루어지는 적응 프로그램은 아이의 발달, 심리상태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이루어지고 있어요. 원을 믿고 따라주세요. 

 

3월에 도움주기

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자녀 스스로 그 시기에 필요한 여러 가지 지식을 습득하고, 사회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새 친구의 이름과 특징에 대해 이야기 해보기

- 새 친구에게 전화로 이야기 나누기

- 새 친구의 집을 사전에 약속하고 방문하기 

- 친구 초대하여 함께 놀기

3월의 은쪼
3월의 해쪼